본문 바로가기

지혜/지식

네이버 사전 검색 '픈'이란 단어 사용법 표기법 정확한 뜻 의미 문의 우리말 바로쓰기

블로그 포스팅 작업 중, 알고 있는 쉬운 문제라고 생각하면서도 왠지 궁금해서 네이버 사전을 검색해 보았다.

바로 ''이라는 단어에 대해..

 

√ 다음과 같은 설명이 나타난다.



네이버사전 > 사전홈 > 백과사전 부문 '아스팔트 사나이' 문장에 '하고 픈' 이라는 한 문구가 보인다.

영어사전 부문에도 '...하고 픈' 마음을~ 하고 한 문구가 보인다.

그런데 국어사전 부문에는 위에 보이듯 별다른 문장이나 설명이 없다.

맨 안래 용어사전 편이 하나 더 보이는데, 뭔가 좀 이상하다. 이해가 안 가는 문구가 보인다

'슬픈' 이라는 붙여 쓴 문구와 '슬 픈'이라는 띄어 쓴 문구다.



'슬 픈' 이라는 아주 단순한 형용사 한 단어가 왜 띄어쓰기가 되어있을까?

이따금 사람은 아주 쉽고 단순한 것도 착각하고 살 때가 많고 잘 못 알고 사는 것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그래서 사전을 더 뒤져본다.

위의 내용은 네이버 사전 > 사전홈 에서 보여지는 화면인데, 사전홈의 오른 편에 있는 '국어사전'편을 클릭해보았다그랬더니 바로 아래와 같은 설명(표현)들이 나타났다.

정말 무슨 소린지 알 수가 없다.

'작은 소래기' 라는 설명문구도 보이는데 그게 무슨 뜻인지 또 모르겠다.

'소래기'라는 단어를 찾아 보면 되겠지만, 번거로워서 그만 둔다.



'' 이라는 글자를 사용하는 곳(경우)은 많다.

하고 픈, 먹고 픈, 살고 픈, 죽고 픈, 잡고 픈, 떠나고 픈, 가고 픈, 안고 픈, 앉고 픈, 눕고 픈 등등...

정확한 표기법(맞춤법, 철자, 정확한 의미 등등)에 대해 "알고 픈", 답답한 마음이 들었다.

 

잠시 화면을 살펴보다 보니 아래에 해결책이 보이는 듯 하다.



세심하게도 "사전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제안하고 싶은 기능이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 주십시오"

라는 배려 문구가 있다다행이고 감사한 일이다.

어디 가서 물어 볼 데도 마땅치가 않은데, 이런 서비스 코너가 있다는게 참 기분 좋다.

그래서 네이버 사전 측에 문의를 하기로 하고 내용 작성에 들어가 본다.



내용을 작성하고 문의를 접수하는 과정에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휴대폰으로 질문에 관련하여 '문의답변, SMS알림' 등의 용도로 사용하겠다는 안내문구를 제시하고 있다이정도까지..?  자원봉사단체도 아닌데 그런 수고와 비용을 들인다는 게 잠깐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기는 한데, 서비스가 좀 과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



내용을 다 작성하고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고 나니 위와 같은 안내 창이 뜬다.

"네이버 사전!"  정말 대단한 서비스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사이트 사전에 질문해 본 적은 없지만, 아무튼 정말 고마운 서비스 코너다.

'우리말'과 관련한 TV퀴즈프로그램도 몇 개 있지 않을까 싶은데, 영어나 외국어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우리말에 대한 관심도 한국사람간의 화합, 단결, 정신적 공감, 교류 등을 형성, 유지, 발전시켜 주는 역할에 적지않은 한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다.

 

맞춤법이니 철자법이니 너무 어렵고 복잡해서 다 알래야 알 수도 없겠지만, 그래도 흔희 사용하는 단어나 문구, 어휘 같은 것들에 대해서는 공부를 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뇌 건강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다.

매스컴 등을 통해서 주워들은 얘기들도 있고, 아무튼 머리를 쓰며 사는 생활이 머리를 보호하는 생활이 될 거라 믿는다.

우리 몸도 아낀다고 사용안하고 그대로 놓아 얼마 안가 둔다면 망가지고 말 것이다

운동은 고사하고 약 2개월 동안 산책 한 번 안하고 책상에만 앉아서 사무를 봐 본 적이 있는데, 2개월 뒤, 버스 한 정류장 사이를 걸어 가는데 다리가 무진장 뻣뻣해져있음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

 

몸도 그렇듯, 머리를 너무 쉬게 해 주는 것도 결코 머리를 위하는 일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다.


- 13 - r79r 우리말 바로쓰기 맞춤법 띄어쓰기 붙여쓰기 표기법 철자법 어휘 문구 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