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린내 안 나게 고등어조림 만드는 방법 소개
☞ 고등어조림 비린내 안 나게 하는 방법은?
√ 고등어가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김치로 완전히 덮습니다
(수없이 실패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된 방법인데, 그 어느 방법 보다 우수한 비린내 죽이는 방법입니다
⑴ 생고등어를 손질하여 용기에 넣습니다.
(손질 시, 고등어 표면을 칼 날로 긁어 세척을 해 줍니다. 고등어 표면에 비린내를 풍기는 미세 물질들이 덮혀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고등어의 경우는 더 그렇습니다. 생선의 비린내는 '트리메틸아민(trimethylamine)'이라는 물질에 의한 것이라고 하는데, 생선이 시간이 오래될 수록 이 물질이 많이 생성이 되면서 냄새도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조리용기에 들어 가기 전까지 외부 노출된 시간이 많았던 만큼 비린내 발생은 피해갈 수 없겠죠.
⑵ 다음의 재료들을 식성에 맞게 양을 조절하여 고등어와 함께 넣고 끓입니다
(※ 참고 : 재료별 양의 차이가 맛의 차이를 그렇게 많이 좌우하지는 못합니다. 중요 재료인 김치가 얼마나 맛있게 익은 것이냐의 문제일 것입니다)
☞ 재료 내용
- 맛있게 잘 익은 배추김치, 마늘, 양파(또는 파), 매운고추(안 넣으면 비린내도 더 나고 맛도 없습니다), 고추장(고등어 1마리에 큰 수저 한 개 정도), 다시다( 고등어 1마리당 티스픈 2개), 고추가루(고등어 1마리당 1 티스픈), 무(고등어 양 보다는 적게..단, 빼도 상관은 없는데 넣으면 더 좋습니다)
(※ 식성별 다른 야채를 더 넣어도 되고, 위에서 고추가루나 다시다 빼도 맛 차이 크게 안납니다)
(※ 간은 소금으로 합니다. 여기서 고등어 조림은 조금 짜게 만들어야 합니다. 싱거운 고등어 조림을 먹어 보면 왜 이렇게 맛이 없을까 하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특히 고등어 조림은..)
※ 배추김치 대신 '신 총각김치'를 사용해도 됩니다. 또는 다른 신김치종류 사용해도 나름대로의 맛이 납니다.
☞ 물의 양 - 다른 사람들은 모르겠고 저는 개인적으로 물의 양을 고등어와 재료 양만큼 찰랑찰랑 맞추어서 30분 이상 오래 조리는 편입니다. 야채재료 자체가 완전히 물러질 때 까지..) ※ 마늘의 사용방법 : 마늘은 통마늘 그대로 넣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늘을 잘게 썰어서 사용을 하는데 이 보다는 그냥 통마늘을 그대로 사용하면 나중에 젓가락을 사용하여 그대로 건져 먹을 수가 있어서 몸에도 좋고 재료(음식)낭비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찌개의 경우 알맹이 건져먹고 나서 찌꺼기 남으면 대부분 버리게 됩니다. 혹 마늘이 익지 않거나 마늘의 성분이 충분히 우러나오지 안을까 생각된다면 그건 절대로 절대로 아닙니다. 그냥 오랜 습관에서 비롯되는 단순한 행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 고등어김치조림을 만들었는데 혹 맛이 너무 없다면 그것은 만드는 방법의 잘못때문이 아닙니다.
포함된 재료의 맛이 없는 것들이거나 또는 고등어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90% 이상이라고 봅니다.
고등어도 국내산과 해외에서 들어 온 것 등 맛의 차이가 상당히 있습니다.
√ 맛있는 재료를 가지고 맛없게 음식을 만드는 것이 더 어려운 일입니다. 정말로..
(맛있는 재료는 그 자체로도 충분히 맛있기 때문입니다)
- 90 - tktjfgate7 비린내 안나게 고등어조림만들기,비린내 안나는 고등어조림만드는 방법 고등어조림요리 김치고등어조림 레시피 안내 간단한 반찬종류 비린내를 나지 않게 요리하는 방법 김치로 덮으면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