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요리

호박 버섯볶음 만드는 방법 남은 야채재료의 볶음요리 레시피 교과서없이 만드는 법

♪ 맛의 모험, 있는 재료만 이용하기..

 

√ 요리에  정도가 있을까?

아무렇게나 만들면 맛이 없을까?

교과서 무시하고 있는 재료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

 

 자취(독신)생활 20년 동안 터득한게 있다면, 요리에는 정도가 없다는 것!

레시피(recipe)가 먼저 나온 것이 아니라 요리가 먼저 나왔고, 그 순서와 방법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 레시피(교과서)라는 결론입니다.

 

이 사람이 만드는 요리는 처음인 음식이 아주 많습니다. 교과서도 없고, 아무렇게(?)나 만들기 때문입니다. 아무렇게나 만든다는 뜻은 대충 한다는 의미가 아니고 냉장고에 남은 재료를 가지고 더하지도 않고 덜하지은 상태에서 조리를 한다는 뜻입니다.

단, 영양식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습니다. 아니 못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라서..

 

 § 남은 재료 : 애호박, 새송이 버섯

 

≫ 들어가는 양념 : 마늘(편썰기 또는 통으로), 양파(조금), 파(적당히), 청양고추(기호에 따라..)

≫ 간재료 외 : 소금, 카놀라유

※ 참고 : 양념 재료의 경우, 역시 교과서가 없습니다. 파가 없으면 넣지 말고, 양파나 고추가 없으면 넣지 않으면 됩니다. 남은 재료, 있는 재료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뒤, 호박과 새송이 버섯을 적당히 썰어서 양념재료 등과 함께 볶습니다.

처음에 볶다 보면 버섯과 호막에서 물기가 많이 나와 거의 찌개 수준으로 물이 많아 집니다. 좀더 인내심을 갖고 볶다 보면 그 많던 물기가 거의 소진될 때가 옵니다.

 

※ 참고 : 정석대로라면 '무른 재료'는 나중에 넣고, 단단하고 익는 속도가 늦는 재료를 먼저 볶는 것이 정석이기는 하지만, 살림을 주업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것 저것 교과서대로 하다가는 일하는 시간 너무 많이 뺏기고 좀더 심하게 하다 보면 살림이 주가 되어 급기야는 짜증이 나기 시작합니다

또 이따금 한 번 정석대로 해 보자 하고 해 봐도 맛의 차이가 거의 나지를 않아 실망하게 됩니다

 

 

§ 아래 보이는 것 처럼 물기가 거의 소진이 되었습니다. 국물 좋아 하시는 분들은 국물이 좀 있는 상태에서 그만 두어도 좋습니다.

 

 

§ 이제 시식을 하면 됩니다.

영양식은 몰라도 건강식은 좀 배워 압니다. 나이 40대에 들어 서면서 부터 부쩍 건강에 대한 염려(관심)가 많아지다 보니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공부를 하게 되는 군요.

특히 연속되는 술 자리(함께 마시는 술, 잠을 청하느라 혼자 마시는 술 등등..)가 한 달 정도 길어지다 보면 시력이 현격하게 감퇴가 되는 현상이 일어 납니다. 그러다보니 불안한 마음에 동의보감도 뒤져보고, 블로그도 읽어보며 공부를 하게 되는데, 요즘은 눈에 좋다는 식단으로 밥을 먹습니다. 아래 식단은 그냥 남은 재료 버릴 수 없어 만들어 본 것이고..

아래는 평소 먹는 웰빙식단 중의 하나입니다.

 

☆ 깻잎 : 깻잎에는 비타민(Vitamin)C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특별한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 비타민C의 파괴는 육류의 섭취, 스트레스 등이 주된 원이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비타민C'가 많은 식품을 아무리 먹어 봐야 말짱 '도루묵'이 되겠지요.

때문에 저는 식단에 늘 깻잎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 상추 : 상추는 치아미백효과가 있다고 하며, 우리 체내의 충을 죽이는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단, 상추를 많이 먹으면 눈이 침침해진다는 설도 있고, 아니라는 반대론도 있어 어떤게 맞는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그냥 먹습니다. 상추를 너무 좋아하는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

개인적으로 저는 상추를 많이 먹을 때는 혹 눈이 침침해지면 안되니까, 눈에 좋다는 채소를 함께 먹는 방법을 택합니다. 

 

☆ 눈에 좋은 영양소 : 비타민a, 비타민 B1, B2, B6, B12..(여러곳의 자료를 숙지하여 정리함)

※ 이상 위에 적힌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야채를 함께 먹으면 좋다는 얘기입니다.

예) 냉이, 호박, 당근, 부추, 쑥갓, 파슬리, 시금치, 사과, 토마토, 해조류.. 외 종류 다수..

 

- 104 - dlatlrmf tktjfgate7 tktj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