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요리

팥밥을 짓기위한 팥 삶는 방법 팥물빼기 팥불리는 법 건조시키기 말려서 냉동보관

① 팥 삶기

√ 팥을 삶지않고 그냥 밥을 하면 팥이 딱딱해서 먹기가 매우 힘듭니다.

또한 한글동의보감에 보면 팥이 장에는 좋지만 위에는 좋지않은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팥을 삶아 물을 버린 후 밥을 지어 먹는 것이 좋다고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처럼 삶은 팥의 물기를 뺀 뒤 양수바구니(채반)에 담습니다.

 

※ 팥 삶는 요렴

ⓐ 물을 충분히 넣고 5분 정도 끓입니다(끓기 시작하면서부터 약 5~)

1~2시간 정도 그대로 담궈 팥 물이 충분히 빠지도록 합니다. 이 시간 동안 팥이 충분히 불어서 연하게 됨은 물론 팥 물도 충분히 빠져나오게 됩니다.

(찬 물에 담궈두면 하루 종일 담궈 둬도 전혀 불지 않기 때문에 꼭 끓여서 불려야 합니다)

 

 

② 팥 말리기

√ 물기가 축축한 팥을 담은 양수바구니를 비스듬히 해서 선풍기 앞에 놓습니다.

자연상태로 건조를 시키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말리는 동안 이물질(날파리.. 등)이 들어 갈 확률이 높습니다. 선풍기를 틀어서 말리게 되면 '모기','날파리'등이 선풍기 앞에서는 비행을 못하기 때문에 곤충이물질이 들어 갈 일이 없습니다.

 

 

③ 용기에 담기

√ 얼마 안되 팥이 깔끔하게 건조가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 말린 팥은 투명용기나 일반 적당한 빈 용기에 담습니다.

 

 

④ 냉동실 보관

√ 뚜껑을 닫고 냉동실에 넣습니다.

만일 말리지 않고 물기있는 팥을 담아 넣어 두게 되면 얼어서 한꺼번에 붙기 때문에 밥을 할 때 조금씩 덜어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말리는 겁니다.

잘 마른 팥은 붙지도 않고 사용할 때 조금씩 쏟아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⑤ 팥밥 하기

√ 밥을 할 때 적당량 팥을 덜어서 쌀 위에 얹어 밥을 하면 됩니다.

다시 불릴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익고, 불렸던 팥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밥이 지어 집니다.

 

 

□ 팥의 효능효과

√ 팥은 예로부터 귀한 손님에게 밥을 짓거나 음식을 만들어서 대접했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고, 동짓날 팥죽을 해 먹으면 잡귀가 침범을 못한다는 이야기도 전해져 오고 있죠.

팥의 한방적 효능에 대하여는 '한글동의보감아래 URL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팥은 장에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많은 효험이 있다고 하는데 위를 상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서 위가 좋지않은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하네요.

모두 모두 맛있는 팥 밥 해 드시고 건강하세요.

http://hidream.or.kr/bbs/view.php?id=dongeuibogam&no=6235